휘트니스 센타 등록후, 이틀째~^^
하지만...아침에 할까? 저녁에 할까? 고민중!!!
아래 사항을 참고하심 도움이 될듯 해용~^^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언제가 좋을까?

아침 운동

아침 운동은 특별한 방해요인이 없기 때문에 평소 보다 조금만 일찍 일어나면 꾸준히 운동을 지속할 수 있다. 아침 운동은 생체리듬을 바로잡아 주어 활기찬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돕는다. 더불어 체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인 사람은 체중조절에 효과적이다.

단 신체에 특정 질환이 있는 사람은 이른 아침 운동을 주의해야 한다. 기상 직후부터 오전 10시 사이는 심장마비, 뇌출혈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하기 좋은 시간대이다. 또한 당뇨 환자의 경우 혈당 조절이 어렵고 공복 시 운동은 저혈당 증세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저녁 운동

저녁 운동은 근골격계와 신경계 등이 활동에 잘 적응된 상태로 아침 운동보다는 몸에 무리가 적은 것이 장점이다. 저녁 시간은 신진대사 및 신체 각성도를 높이는 부신피질 호르몬과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량이 가장 많은 시간대로 운동 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다.

단, 잠자기 직전에 하는 운동은 독. 운동 직후에는 체온이 상승하고 교감신경이 흥분된 상태로 오히려 숙면을 방해한다. 따라서 잠자리에 들기 1시간 전에는 운동을 마치고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함으로써 긴장한 몸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다.

나에게 맞는 운동은?

운동을 할 때는 몸에 무리를 주지 않을 정도의 가벼운 운동이 적합하다. 계단 오르기, 런닝머신, 걷기, 댄스 등 유산소 운동이 그것. 운동 강도는 중간 세기 정도 시간은 30분~1시간 정도면 충분하며 지나치게 과격한 운동, 장시간에 걸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평소 유산소 운동을 즐기고 있다면 웨이트트레이닝과 같은 저항성 운동을 일주일에 3~4번 정도 번갈아가며 실시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밖에도 뼈나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 수중운동(수영), 슬렌더 핫요가 등도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된다.

이미경 슬렌더는 "운동을 할 때는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 운동 전 스트레칭은 긴장된 관절 근육을 풀어주어 부상의 위험을 줄여 주고 운동을 마친 다음 스트레칭은 근육에 몰린 혈액을 원상복귀해 주는 효과가 있다"라고 조언했다.

특히 관절통증, 관절염을 앓는 사람이 운동을 시작할 때는 꼭 몸 상태를 확인하고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운동법을 처방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운동이 처음이라면 전문트레이너, 강사의 지도하에 운동을 하면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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